•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부, 학생주도 독서활동 지원 독서교육통합플랫폼 ‘독서로’ 개통

실시간뉴스

투데이 HOT 이슈

[社說] 세월호 참사 10주기, 급증하는 악성 댓글 집단지성으로 막아내야
[교육연합신문=사설]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았다. 세월호 추모공간을 찾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참사의 교훈을 잊지 않겠다는 다짐이다. 세월호 침몰 현장에는 노란색 부표가 있었다. 세상에서 열린 추모제에서 시민들은 떠난 이들을 그리워했다. 유가족들은 세월호 희생자 304명의 이름을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이여’하며 통곡으로 초혼했다. 흰 국화꽃을 바다에 던졌다. 그러나 한국 사회의 안전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았다. 서울 이태원에서 159명이 압사한 사건은 세월호 참사의 복사판이었다. 세월호 10주기를 맞아 재난 안전 인식을 조사했다. 응답자의 60%가 우리나라가 ‘안전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참사를 기억하지 않는 사회는 결코 안전해질 수 없다. 불편한 진실은 말해야 한다. 기억되어야 재발의 비극을 막을 수 있다. 미국도 뉴욕 한복판에 9.11 메모리얼 파크를 만들어 그 의지를 보여주었다. 인류사에 처참한 비극인 유대인 학살 가족을 기억하기 위해 홀로코스트 박물관이 암스테르담에 설치되어 추모한다든지 하는 것들이 모두 불편한 진실을 드러내는 방법이다. 기억하는 것. 그래야 비극의 재발을 막을 수 있다. 그런데도 우리 사회는 이를 짐짓 외면하거나 정치 논리로 아픈 상처를 덧나게 하고 있다. 참사를 기억하지 않는 사회는 결코 안전해질 수 없다. 상식이다. 온 국민은 10년 전 꽃도 피어나지 못한 채 스러져버린 어린 영령들에 대해 지켜주지 못한 미안함으로 추모의 마음을 전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선 악담과 저주의 말들이 도를 넘고 있다. 혐오에 가까운 악성 댓글을 마구 쏟아내고 있다. 이는 세월호 5주기를 맞이한 2019년부터 시작되었다. 구조나, 해경, 참사 등의 단어들이 이때부터 사라지고 쓰레기, 좌파, 빨갱이, 재앙 등의 단어들이 그 빈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는 집단지성을 믿는다. 안전교육에도 박차를 가해 초・중등 교육과정에 필수과목으로 편제하고, 적절한 수행평가도 시행하여 더 이상 세월호와 같은 참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우리의 집단지성이 가진 상식으로 극복해 나가리라 희망한다.

수도권소식 더보기

인천학생교육원, 체험형 생태환경 숙박형 프로그램 운영

[교육연합신문=안용섭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학생교육원(원장 박인배)은 4월부터 인천관내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체험형 생태환경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체험형 생태환경 프로그램은 학생교육원 산하 4개의 체험학습장과 연계한 숙박형 프로그램으로 4월 15일(월) 1기 길상초등학교를 시작으로 23(화) 현재 3기 남부초등학교까지 순항 운영 중이다. 올해는 9월 13일까지 총 8기, 644명의 학생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자연생태체험은 해양환경체험학습장, 국화리학생야영장과 연계하여 강화의 해양과 숲을 배경으로 기후위기 인식과 생태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며, 인문생태체험은 흥왕체험학습장, 서사체험학습장과 연계하며 강화의 역사와 통일에 관한 인프라를 활용해 올바른 역사 인식 및 세계시민의식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 밖에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레크레이션과 명랑운동회, 오리엔티어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체험형 생태환경 프로그램은 2025년 숙박체험교육 지원시설(160명 수용) 개원을 앞두고 시범적으로 운영되는 숙박형 프로그램이다. 올해 8기, 내년에는 20기로 확대 운영되며, 흥왕 숙박 시설이 완공되는 2025년도에는 보다 많은 교육공동체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인천학생교육원 박인배 원장은 “강화의 자연・인문 공간을 활용한 체험형 생태환경 프로그램을 매년 확대 운영하여 공간이 들려주는 생생한 체험 교육이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성남교육지원청, 책놀이를 통한 재능나눔기부

[교육연합신문=신상민 기자]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교육장 오찬숙)은 4월 2일부터 25일까지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책놀이’를 주제로 해 총 8차시의 교육자원봉사자 역량강화연수를 실시하고 4월 25일 수료식을 진행했다. 수료식에는 초등학생용 도서를 대상으로 동화구연, 한글놀이, 역할극놀이 등 연수생들이 다양하게 기획한 강의를 시연하고 이를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수는 봉사자들의 지원으로 아이들이 책과의 거리를 좁히고 문해력과 감수성을 함께 키울 수 있도록, 각급학교에 재능나눔기부를 진행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연수를 수료한 봉사희망자들은 관내 초등돌봄교실을 대상으로 책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해 지역의 인적 자원과 교육현장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성남교육지원청의 ‘책놀이’동아리는 교육현장 봉사를 희망하는 지역 내 누구에게나 열려있으며, 지난해 초등학교 돌봄교실 및 유치원을 대상으로 105차시의 재능나눔기부를 실천했다. 성남교육지원청은 책놀이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올해도 교육자원봉사 재능나눔 확산에 앞장설 계획이다. 오찬숙 교육장은 “기초문해력은 과거뿐만이 아니라 인공지능시대의 학생들에게도 필수적인 기술이다. 미래를 헤쳐 나갈 학생들의 기초문해력과 역량, 인성을 함께 키울 수 있도록, 책놀이와 같이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재능나눔기부를 통해 제공하는 데에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중부교육소식 더보기

충북 청주고,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초청특강 개최

[교육연합신문=유기성 기자] 충북 청주고등학교(교장 지성훈)는 지난 4월19일(금) 오후 3시,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을 초청해 다목적실 청웅관에서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신학철 부회장은 ▲변화하는 세계와 한국인의 도전 정신 ▲세상을 바꾸는 혁신(innovation) ▲글로벌 리더십과 조직의 비전 ▲독서의 중요성 ▲리더십과 책임감 등에 대해 강연했다. ‘샐러리맨의 성공신화’로 불리는 신학철 부회장은 청주고와 서울대를 졸업하고 2011년 3M 해외사업부문 수석부회장을 거쳐 2019년부터 현재 엘지 화학 부회장을 맡고 있으며, 2023년 세계경제포험 산업협의체 의장과 제22대 한국석유화학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강연을 들은 2학년 최윤상 학생은 “여러 변화와 발전에 대한 대응력과 개인의 노력도 중요하고 특히 인간 관계를 소중하게 여겨야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동시대인과 사회에 대한 강한 책임감을 길러야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성훈 청주고등학교 교장은 “신학철 부회장의 혁신적인 사고와 세계와 시대를 바라보는 관점을 학생들에게 심어줘서 감사하다.”며, “학교는 학생들이 선배의 의지를 받아들여 미래를 선도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호남교육소식 더보기

함평 엄다초, 가족과 함께하는 별자리 캠핑 실시

[교육연합신문=홍석범 기자] 전남 함평 엄다초등학교(교장 류재인)는 4월 25일(목)과 26일(금) 1박 2일에 걸쳐 영암 들소리 글램핑장에서 전교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봄하늘 별자리 캠핑을 실시했다. 별자리 캠핑은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Together 프로젝트 일환으로 실시된 '뿌리 찾기, 가족과 추억 쌓기와 나의 별자리'라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1부 뿌리 찾기 활동에서는 나주 복암리 고분전시관과 국립나주박물관을 견학하면서 마한의 생활 모습을 엿보고, 마한을 기반으로 발전한 우리 지역에 대한 뿌리를 생각해 보았다. 2부 가족과 추억 쌓기 활동에서는 학생 가족별로 배정된 글램핑 숙소에서 가족별로 바비큐 파티를 하고 가족과 대화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3부 나의 별자리에서는 전라남도교육청창의융합교육원 소속 천문학 전문가 박준성 박사와 함께 봄 하늘의 별자리와 달의 모습 살펴보며 천체와 우주에 대한 관심을 키웠다. 별자리 캠핑에 참여한 6학년 학부모는 “아이들과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눠볼 시간이 적었는데 이렇게 함께 할 수 있어서 좋다. 또한 학부모들끼리도 더 친숙해 지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3학년 구○○ 학생은 “내 별자리는 처녀자리인데 오늘 별 지시기로 알려주셔서 찾을 수 있었어요”라고 기뻐했다. 한편, 엄다초등학교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2024. Togerther 프로젝트 학습 두 번째 이야기: ‘가족’편은 유투브 ‘엄다초등학교’ 채널(https://www.youtube.com/ @user-zw1gz5hk2p)에 탑재할 예정이다.

무안 삼향북초, 플로깅으로 두 마리 토끼 잡기!

[교육연합신문=서영철 기자] 전남 무안 삼향북초등학교 학생들이 쓰레기를 줍는 동시에 건강도 챙기는 '플로깅' 활동을 통해 우리 마을 환경 보호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플로깅'이란 스웨덴어에서 유래한 단어로,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환경 보호 활동을 말한다. 이 활동은 봉사활동과 연계해 실시되며, 학생들에게 환경 보호의 중요성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함께 가르치는 교육적 의미가 크다. 이번 행사는 4월 22일과 24일, 2일간 삼향복초 플로깅 활동을 학생들과 교사들이 학교 주변과 마을을 걷고 쓰레기를 주으며 진행했다. 활동에 참여한 6학년 학생은 "처음에는 그냥 쓰레기를 줍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활동을 해보니 마을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았다"며, "앞으로도 친구들과 함께 자주 플로깅 활동을 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4학년 담임 한근호 교사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며, 우리 학생들이 환경을 위해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며, "플로깅 활동이 가정에서도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더욱 확산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손향미 교장은 "플로깅을 통해 학생들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몸소 체험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경험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라며, "이 활동이 학생들에게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실천하는 태도를 길러주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삼향북초등학교의 '플로깅' 활동은 학생들에게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함양하는 데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이 더 많은 학교와 지역 사회로 확산돼 건강하고 깨끗한 마을을 만드는 데 기여하길 기대해 본다.

영남교육소식 더보기

김해교육지원청, 학생맞춤통합지원 ‘행복나눔 바자회’ 개최

[교육연합신문=나윤재 기자] 경남김해교육지원청(교육장 하정화)은 4월 27일 김해가야테마파크에서 ‘학생맞춤통합지원’ 홍보를 위한 바자회를 개최했다. 이번 바자회는 김해 학생들을 위한 지원청 복지 사업인 ‘학생맞춤통합지원’, 교육복지안전망 ‘나누는 김愛, 함께하는 김해’ 사업을 홍보하고,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지역 분위기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본 행사는 김해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학생맞춤통합지원’ 선도학교 김해삼성초, 김해동광초가 참여하고, 협약기관 김해문화재단, NGO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협력해 운영돼 많은 김해 시민의 기부 참여를 이끌었다. 바자회를 통해 모금된 수익금 전액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을 통해 선도학교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향후 김해교육지원청은 다양한 지역사회 기관들과 연계하여 김해 학생 및 가족들이 폭넓은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공동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김해문화재단과는 2023년부터 업무협약을 통해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공동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하정화 교육장은 “오늘 개최한 바자회를 계기로 지원청-협력 기관-지역 주민이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학생들의 성장을 위한 안전하고 정감 있는 지역사회를 조성하겠다”라고 말했다

에듀人포커스

인터뷰

칼럼/기고

사설

오피니언리더스

기관탐방

비밀번호 :